본문 바로가기

● DQ 연구소/주요 구축사례

강원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공학과 김학수교수

사용자 삽입 이미지
모바일 환경에서의 정보검색

2004년 시장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전세계적으로 매일 70만 명에 가까운 사람들이 휴대전화에 가입한다고 한다. 이렇게 휴대전화가 빠르게 보급되면서 단순통화나 문자메시지 전달 뿐만 아니라 인터넷에 접속하여 정보를 얻으려는 사람들의 수도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최근에는 KTF의 SHOW나 SKT의 3G+와 같이 3.5세대 이동통신방식으로 평가되고 있는 HSDPA(고속하향패킷접속) 관련 서비스들이 상용화되어 이러한 요구들이 점점 현실화되고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 연구되어온 정보검색 기술들은 여전히 모바일 환경의 특성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유선 환경에서의 정보검색과 비교하여 모바일 정보검색이 가지는 가장 큰 특징은 협소한 입출력 공간과 끊임없이 변하는 주변 환경이다. 즉, 휴대전화나 PDA와 같은 모바일 정보검색 도구들은 데스크탑 컴퓨터로 대표되는 기존의 정보검색 도구들에 비하여 매우 협소한 입출력 공간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입출력 공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음성인식과 같은 새로운 입력 방식과 질의응답, 문서요약 기술을 활용한 출력 방식이 적극 고려되어야 한다.

이제 모바일 정보검색 시스템이 갖추어야 할 기능들을 살펴보자.

첫째, 모바일 정보검색 시스템은 실시간 검색 기능을 제공해야 한다. 모바일 정보검색 시스템의 사용자들은 동적으로 변하는 상황에서 짧은 시간 안에 바로 확인 가능한 정보를 찾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러므로 검색 시점에서 대상 문서의 존재 여부는 매우 중요하다. 예를 들어, 할인 행사 중인 의류 상점으로 향하는 사용자가 특정 상품을 검색하였다면 현재 남아 있는 재고량 정보가 검색의 유용성을 판단하는데 매우 중요한 기준이 될 것이다.

둘째, 모바일 정보검색 시스템의 성능은 재현율보다는 정확률이 우선되어야 한다. 지금까지 정보검색 연구의 목표는 반비례 성향을 보이는 정확률과 재현율을 모두 향상시키는 것이었다. 그러나 모바일 정보검색 환경에서는 올바른 정보의 양을 의미하는 재현율 보다는 제공된 정보의 질을 의미하는 정확률이 훨씬 큰 의미를 가진다. 그 이유는 동적인 주변 상황, 디스플레이 공간, 상대적으로 느린 전송 속도 때문이다. 즉, 끊임없이 주변 환경이 변하는 상황에서 사용자에게 검색 결과를 제공하고 확인하게 하는 것은 그 자체가 성가신 인터럽트이다. 또한 소형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PDA나 휴대전화기에 수십 건의 검색 결과를 제공하는 것은 거의 무의미한 일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에 유선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저속인 전송 속도까지 더해진다면 그 이유는 더욱 자명하다.

셋째, 모바일 정보검색 시스템은 정보 제공 방법과 시점을 선택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해야 한다. 빠른 속도로 이동하고 있는 사용자에게는 검색 결과를 시각적으로 제공하는 것보다는 핵심 사항만을 요약하여 음성으로 제공하는 것이 더 안전하며 효과적이다. 그리고 정보의 중요도와 사용자의 주변 상황에 따라 제공 시점도 신중히 선택해야 한다. 예를 들어, 비행기 출발 시간을 얼마 남겨 놓지 않은 사용자가 급하게 공항으로 들어서는 상황에서 면세점 할인 내역을 제공하는 것은 전혀 의미 없는 스팸 정보이다. 그와는 반대로 비행기 출발 시간이 늦춰진다는 정보는 사용자에게 곧바로 제공되어야 하는 매우 유용한 정보이다. 그러므로 모바일 정보검색에서는 정보의 긴급성이 검색의 효과를 극대화 시키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지금까지 모바일 정보검색의 특징과 미래에 정보검색시스템을 구현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간단히 살펴본 바와 같이 모바일 환경에서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정보를 찾아 사용자에게 제공하기 위해서는 음성인식, 질의응답, 문서요약과 같은 자연어처리 기술에 상황인지 기술이 접목되어야 한다. 다행히도 다이퀘스트는 자연어처리 기술을 바탕으로 설립되었고, 질의응답이나 문서요약과 같은 분야에서 그 동안 많은 성과물들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성과물들 상황인지 기술과 접목하여 상용화에 성공한다면 가까운 미래에 ‘모바일 정보검색 시장의 절대강자 다이퀘스트’라는 기사를 접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즐거운 상상을 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