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10 Semantic Web Products of 2009 (2)

지난 포스트에 이어 나머지 다섯개의 시맨틱 서비스를 마저 소개를 하겠습니다.

 

BBC's Semantic Music Project

여섯번째 서비스는 BBC에서 진행하고 있는 BBC Music Beta project 입니다. 서비스는 BBC radio station에서 플레이 되고 있는 곡에 연결되어 있는 아티스트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 Linked Data 이용한 서비스입니다. 400,000 이상의 아티스트 정보를 보유하고 있는  ‘MusicBrainz’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Glue


Glue
는 사용자가 일상적으로 아마존이나 위키피디아, 유투브와 같은 사이트를 방문하거나 사이트내에서 간단한 인터액션(좋아하는 콘텐츠에 댓글이나 ‘Like’와 같은 버튼을 클릭하는 것등)을 이용해 자동으로 개성있는 프로필을 생성하거나 음악이나, , 영화, 게임등을 추천해주는 서비스입니다. 소셜네트워크의 허브 평도 있고 소셜 네트워크와 결합한 시맨틱 서비스라고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아래는 Glue에서 제공하는 Glue 서비스에 대한 영상입니다.

 

 

 

Freebase

Freebase는 개방되어 있는 시맨틱 데이터 베이스라고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위키피디아와 유사하게 보일지 몰라도 Freebase는 모든 데이터 들이 누구나 활용할 수 있도록 구조화된 데이터들입니다. 뭐 예를 들어 위키피디어 같은 경우 같은 영화배우라도 특정 배우를 설명하는 구조나 내용이 자유로운 반면 Freebase의 경우 똑 같은 구조로 데이터를 가지고 있습니다. 마치 관계형 데이터 베이스의 정해진 필드값처럼 말이죠. 위키피디와의 유사함 때문에 비관적인 시각도 있지만 여전히 새로운 비전을 내놓으면 야심차게 새로운 데이터를 추가하고 있습니다. Freebase의 데이터들은 Linked Data를 이용해 활용가능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DBpedia

Dbpedia는 일단 비즈니스 측면의 사이트는 아닙니다. 하지만 Linked Data의 중심이 되는 데이터 소스 중 하나라는 건 분명하지요. 이런 측면을 고려해서 Dbpedia를 순위권에 포함시켰다고 ReadWriteWeb에서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Dbpedia는 현재 위키피디아 또는 웹으로부터 구조화된 데이터를 추출하는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ReadWriteWeb에서 이 포스트가 작성된 시점을 기준으로 약 290만개 이상의 “Thing”(282,000명의 인물, 339,000개의 장소, 88,000개의 음악, 44,000편의 영화, 15,000개의 비디오게임, 119,000개의 기관, 130,00개의 종, 4400개의 질병 데이터)에 대한 데이터를 가지고 있다고 하내요. 아마 지금은 훨신 더 늘어 났을 거라고 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Data.gov

정부 데이터 오픈 트랜드에 발 맞추어 오바마 정부가 2009 5월에 시작한 서비스입니다. 정부의 데이터 오픈 트랜드는 최근 중요한 화두로 떠오르고 있으며 웹의 창시자, 웹의 아버지인 팀버너스리조차 Linked Data를 활용해 영국의 정부 데이터 오픈에 힘을 보태고 있죠. Data.gov에서 따로 운영하고 있는 http://data-gov.tw.rpi.edu/wiki/The_Data-gov_Wiki에서 Linked Data를 활용한 여러가지 데모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으니 보시면 꽤 참고가 될듯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포스트 2편에 걸쳐 선정된 10개 시맨틱 서비스를 다 소개해드렸내요. 2010년 순위에는 어떤 서비스가 순위에 오를지 모르겠습니다. 올해 말 2010년 순위가 나오는 대로 소개 해드리겠습니다.

출처: http://www.readwriteweb.com/archives/top_10_semantic_web_products_of_2009.php

  • Favicon of http://www.mazsky.com/ BlogIcon GetGlue 2011.04.20 22:56 ADDR 수정/삭제 답글

    지난 포스트에 이어 나머지 다섯개의 시맨틱 서비스를 마저 소개를 하겠습니다.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