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10 Semantic Web Products of 2010 (1)

작년에 이어 올해도 ReadWriteWeb에서 선정한 2010년 베스트 시멘틱웹 서비스에 대한 글이 포스팅 되었습니다. ReadWriteWeb에서 올해 발표한 10개의 서비스 중 5개의 서비스는 2010년 혁신적으로 사용자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았던 서비스이고 5개의 서비스는 구글이나 페이스북, BBC와 같이 대기업(?)과 관련이 있는 서비스들입니다. 작년에 이름을 올린 서비스도 있고 올해 새롭게 이름은 올린 서비스도 꽤 보이는 군요.

 

Freebase

사용자 삽입 이미지

먼저 Freebase입니다. Freebase는 작년에도 선정되었던 서비스로 개방되어 있는 시맨틱 데이터 베이스입니다. 위키와는 다르게 linked data로 배포 가능한 구조적 형태라는 것이 특징이죠. 2010 googleFreebase를 서비스하고 있는 Metaweb을 인수하면서 Freebase google의 좀 더 지능화되고 고차원적인 검색 결과 제공에 기여를 할 것으로 보입니다.

 

GetGlue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난 번에 소개 한적이 있는 GetGlue도 순위에 들었습니다. GetGlue는 지난번에 소개한 대로 소셜 데이터를 바탕으로 사용자를 특정 대상이나 미디어에 연결해 주는 서비스입니다(사실 GetGlue Glue라는 이름으로 작년에도 선정되었던 서비스 이기도 합니다). GetGlue 2010년이 전환점이었다고 할 수 있는대요.  2010 GetGlue로 바꾸고 새로운 웹 사이트도 런칭했습니다(웹 브로우저 애드원에서 웹사이트로 서비스로 전환을 했습니다). 이러한 시도로 사용자 수가 2010 9월 말 기준으로 600,000명에 이를 정도로 급격하게 늘었습니다.

 

Flipboard

사용자 삽입 이미지

2010년 아이패드가 런칭한 이후 많은 startup 어플리케이션(뭐라고 번역을 해야할 모호하군요;;) 커뮤니티에는 새로운 바람이 불었습니다. Flipboard startup 어플리케이션 하나로 다양한 매거진을 읽을 있도록 지원하는 어플리케이션 입니다. Flipboard startup 어플리케이션의 특징인 편리한 UI 측면 이외에도 개인화를 위한 시맨틱 기술이 활용되었기 때문에 이번 순위에 포함되었다고 있습니다. Flipboard 2010 6, 지능화된 데이터 파싱 알고리듬를 이용해 실시간 검색 엔진 등을 개발하던 Ellerdale 인수해 Ellerdale 기술을 활용한 사용자들에게 개인화된 매거진을 실시간으로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Hunch

Hunch Q&A 서비스로 출발했으나 2010 8월에 개인화 서비스로 전환한 경우입니다. 이미 이전 포스트에서 소개를 한적도 있지요. Hunch는 사용자들에게 20가지의 질문을 한 후 질문 결과에 맞게 프로필을 구성하고 잡지나 TV 프로그램, 책들을 추천해주는 서비스로 인터넷의 모든 사람들에게 인터넷의 모든 개체들을 매핑 시켜 주는 것을 미션으로 삼고 있습니다. Hunch는 사용자들에게 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검색 대신 decision tree model 사용하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Apture

사용자 삽입 이미지

Apture도 작년에 이어 올해도 Top 10에 선정되었습니다(간단하게 Apture에 대해 다시 설명하자면 작성자가 글에 추가적인 정보를 연결할 수 있는 플러그 인을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Apture 2010 8월에 Apture Highlights 라는 플러그인을 새롭게 런칭했는데요. Apture Highlights는 사용자가 어떤 주제에 대해 다른 더 깊게 찾아 볼 수 있는 서비스로 사용자가 위키피디아나 유튜브, 트위터와 같은 웹에서 주제에 대해 자세한 정보를 찾을 수 있는 기능입니다.  초기에 작성자가 특정 주제에 대해 선정한 멀티미디어 자료들을 직접 팝업 형태로 링크하는 방식 이었으나 새로운 서비스로 인해 모든 링크가 자동으로 진행되며 다양한 웹상의 정보를 이용하는 방식으로 장벽이 허물어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ReadWriteWeb도 현재 Apture의 서비스를 활용하고 있습니다(ReadWriteWeb 포스트의 일부분을 드래그하면 ‘Learn More’라는 작은 창이 뜨는 걸 볼 수 있죠. 이 서비스가 바로 Apture Highlights 서비스입니다).

 

올해도 작년에 이어 일단 선정된 10개 시맨틱 서비스 중 다섯개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를 하게 되었내요. 다음 포스트에서는 나머지 5개에 대해서 소개를 하겠습니다.


  • Favicon of http://www.leadf.com/ BlogIcon duoguanxianshi 2011.04.19 22:10 ADDR 수정/삭제 답글

    작년에 이름을 올린 서비스도 있고 올해 새롭게 이름은 올린 서비스도 꽤 보이는 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