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witter Search Done Right by PostPo.st

현재 가장 많은 사람이 사용하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라고 하면 페이스북과 트위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 중 트위터와 관련된 이슈가 있어 소개할까합니다.

 

트위터에서 오래된 트윗을 검색하는 것은 정말 고통스러운 일입니다. 트위터 자체의 검색엔진이나 구글, 빙과 같은 탑 검색 엔진도 오래된 트윗 보다는 리얼 타임에 초점을 맞추고 있기 떄문에 몇일 전 트윗을 찾는 것은 어려운 일임에 틀림없습니다. 특히 트윗의 양이 많은 사람일 경우 본인이 몇 달 전에 한 트윗을 찾기 위해 마우스를 스크롤하는 것 정말 귀찮은 일입니다.

 

오늘 소개하는 PostPo.st 이런 문제에 해답을 제시하는 서비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PostPost 서비스에 가입하면 PostPost는 먼저 해당 사용자가 팔로우한 사람 중 가장 적합한 200명의 팔로워를 선택하고 각 팔로워 별 200개의 트윗에 대한 색인 작업을 수행합니다. 만약 팔로우한 사람 중에 PostPost 유저가 있다면 그 사람의 트윗 역시 색인하게 됩니다. PostPost의 이러한 시도는 분명 트윗터 검색을 좀더 용이하게 할 수 있는 방법임에는 틀림없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PostPost 서비스는 또한 단순히 사용자가 입력한 검색어가 포함된 트윗만을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부분적으로 트윗과 연결된 웹페이지를 색인하고 검색 결과로 제공합니다. , 사용자가 입력한 검색어가 트윗내용에는 포함되지 않더라도 검색어가 포함된 웹페이지 링크가 있는 트윗 또한 검색 결과로 제공하는 방식입니다. 트윗의 경우 단순하고 짧은 트윗이 많기 때문에 연결된 링크까지 색인해서 제공하는 방식은 분명 유용한 검색 방식입니다.

 

앞선 단락에서 이야기 했다시피 PostPost 서비스는 해당 사용자가 팔로우 하는 200명의 사람을 대상으로 색인을 합니다. 여기서 200명은 바로 Dunbar's Number를 의미합니다. Dunbar's Number는 이론적으로 한명의 사람이 사회적 관계(인관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사람의 수라고 합니다. PostPost 200명이라는 제한을 둠으로써 가장 적합한 검색 결과를 제공할 수 있음은 물론 검색엔진이나 사용자의 로드를 줄일 수 있습니다. 그외 PostPost은 검색 결과에서 사진(사진 파일을 포함한 트윗일 경우)을 함께 보여준다는 특징도 있습니다.

 

출처: http://www.readwriteweb.com/archives/twitter_search_done_right_by_postpost.ph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