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DQ 이야기/일상 리뷰

NLP그룹 직무교육 및 테스트

 

다이퀘스트 기술연구소는 2013년도 조직 개편을 통해 NLP(Natural language processing:자연어 처리기술)그룹과 검색그룹으로 나누어졌습니다. NLP그룹은 선행기술연구팀을 비롯, 응용기술팀, 기반기술팀, 데이터분석팀으로 구성되었으며, 시맨틱 사업분야의 연구개발 및 시스템구축, DB분석 등의 업무를 담당합니다.

 

새로운 조직체계와 구성원을 맞이한 NLP그룹은 그룹원들을 대상으로 지난 2월 13일부터 15일까지 총 3회에 걸친 직무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그룹에서 사용하는 솔루션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사용법을 알기 위해 마련된 이번 교육은 형태소 분석기 Jiana(자이아나), 개체명 추출기 PLOT(플롯), 정보 추출기 DISA(디사)와 추론엔진 SEMON(시몬) 그리고 추출기 및 추론엔진 설치 및 API 사용 실습에 대한 내용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모든 교육과정이 끝난 뒤 NLP그룹 박진우 기술 본부장의 지시아래 모든 그룹원들은 직급의 높고 낮음에 상관없이 교육 내용에 대한 이해도를 평가하기 위한 테스트에 진지하게 임했습니다.  이번 직무 교육을 통해 그룹원들은 새로운 업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였을 뿐 아니라 스스로에 대한 평가 및 재도약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시험문제 출제 및 감독을 맡은 장효준 책임연구원은 "조직 개편으로 그룹원들이 그 동안 담당하지 않았던 모듈이나 막연하게 생각해 오던 시맨틱 검색 기술에 필요한 개념들을 이해하고 실제 각 모듈을 사용할 수 있는 기본 소양을 갖출 수 있을 것”이라며 교육 진행 소감을 밝히셨습니다.

 

회사 및 자아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DQ인들의 모습을 바라보며 한 걸음 더 성장할 2013년 ‘다이퀘스트’의 모습을 기대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