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Q 칼럼] 사용자와 소통하는 검색 시스템

 

사용자와 소통하는 검색 시스템
                                  

「소통(疏通)」

막히지 아니하고 잘 통함
뜻이 서로 통하여 오해가 없음

 

일상 생활과 다양한 매체들 속에서 언어의 생산성이 두드러짐에 따라 끊임없이 새로운 용어가 만들어지고 의미가 부여된다. 사회적 이슈나 트렌드에 의해 탄생한 신조어는 빠른 속도로 확산, 전이 되어 어느새 소통의 중심에 서게 된다.

 

언어의 궁극적 목적이 ‘소통’이라고 할 때, 사용자의 일상 언어에 변화가 일어나면 검색 방식에도 적잖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언어 환경이 다양화 됨에 따라 사용자가 검색에 사용할 수 있는 표현 방식에도 큰 변화를 가져오기 때문이다.

 

넓은 의미에서 사용자들에게 있어 검색의 모든 과정도 하나의 ‘소통’이라 할 수 있다. 검색에 있어 사용자의 소통을 원활하게 하는 본질적 요소는 사용자의 의도파악과 정확한 검색 결과의 제공이다. 사용자가 사용하는 언어와 표현을 이해할 수 없다면 사용자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할 수 없으며 그가 원하는 것을 찾아 내기 어렵게 된다. 이는 결국 검색 시스템에 대한 사용자의 만족도 저하로 이어지게 된다.

 

☞ 사람을 이해하는 지식베이스 구축

 

검색 시스템은 아는 만큼 사용자와 소통할 수 있다. 사람의 언어 구조와 가까운 검색 체계를 만들 수 있다면 사용자의 의도를 보다 정확하게 찾아 낼 수 있을 것이다. 검색 시스템의 지식베이스를 구축하는 목적과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검색 시스템의 지식베이스 구축 작업은 검색으로부터 시작되는 웹이라는 공간 안에서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도록 검색 로그 데이터 및 관련 정보의 속성 분석을 통해 다양한 지식체계를 만들어 나가는 것이다.

 

사용자의 검색 로그를 분석해 보면 언어가 변화하는 추이를 파악할 수 있으며 이렇게 수집된 언어 자원은 의미체계 및 기능별로 다양하게 설계된 지식베이스에 적극적으로 반영된다.

 

지식베이스로 구축 된 사용자 사전은 지속적인 검색 키워드에 대한 모니터링 및 연관 키워드의 추적으로 양적, 질적 확정을 이룬다. 또한 검색 실패 키워드의 원인 분석을 통해 사용자의 검색 패턴 및 다양한 키워드 표현형 등을 파악하여 검색 정확도와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 최적화 된 상품만 보여주는 쇼핑몰 검색의 비밀

 

지식베이스는 검색 환경 및 목적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구축이 가능하다. 범용적으로 적용되는 지식베이스와 구별되는 대표적 검색 환경은 쇼핑몰의 ‘상품검색’이다.

 

쇼핑몰 검색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검색어에 최적화 된 상품을 순차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다. 정확한 검색결과를 제공하기 위한 쇼핑몰의 지식베이스는 상품에 대한 정보(상품명, 브랜드명, 제조사명, 카테고리)및 사용자 검색 로그로부터 고빈도 목록을 추출하여 최적화된 정보 단위로 분류하여 카테고리 랭킹 사전을 구축한다.

 

카테고리 랭킹이란 검색어를 포함하고 있는 상품 카테고리에 가중치를 부여함으로써 검색 결과에서 상품이 정렬되는 순서를 임의적으로 설정해주는 방법으로 사용자의 검색 만족도 향상을 가져온다. 검색어가 ‘노트북’인 경우, 전자제품 카테고리에 가중치를 부여함으로써 ‘노트북 가방’ 보다 우선 정렬되는 결과를 보여주는 것이다.

 

이 외에도 추천 검색어 사전을 적용하여 검색한 상품의 연관 상품까지 추천해줌으로써 검색의 용이성을 높이고 사용자에게 다양한 검색 결과를 제시한다.

 

사용자가 원하는 검색 만족도의 척도는 사용자와 얼마만큼 막힘 없이 소통하는가에 그 해답이 있으리라 생각한다. 보다 원활한 소통을 위해 우리는 오늘도 검색 시스템에 사람과 같은 지식을 불어 넣는다.